홈 > 정신건강정보 > 불안장애

불안장애

불안은 무엇인가요?

불안이 주된 증상으로 가장 흔한 정신과 질환의 하나이며, 가장 잘못 알려져 있는 문제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너무 예민한 사람’, ‘정신력이 약한 사람’으로 돌리는 경우가 있고, 다른 과 병원을 전전하느라고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한층 건강한 생활을 영위해야 합니다.

불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불안과 공포불안

- 살면서 경험을 통해 학습된 것.
- 주로 대뇌에서 관여함.
- 예를 들어 사람 많은 곳에서 발표를 하다가 긴장되고 떨어서 잘 하지 못했을 경우, 비슷한 상황이 닥치면 미리 불안하게 되는 경우.

공포

- 불안의 강도가 더 높은 것.
- 불안은 여자의 약30%, 남자의 약 20%가 차지할 정도로 많은 질병.
- 우리나라의 경우 두통, 가슴 답답함 등의 신체 증상을 가진 경우가 많음.

불안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1. 불안발작 (공황발작)

① 가슴이 두근거리고 점점 빨리 뛰는 것 같다.
② 식은 땀이 나고 어지럽다.
③ 숨이 가빠지고 숨쉬기가 어렵다.
④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⑤ 가슴이 아프고 답답하다.
⑥ 메스껍고 속이 불편하다.
⑦ 어지러우며 금방 쓰러질 것 같다.
⑧ 비현실감, 꿈속을 거니는 느낌을 경험한다.
⑨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할 것 같은 생각, 미쳐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든다.
⑩ 이러다가 죽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⑪ 손, 발의 감각이 이상해지는 것 같다.
⑫ 열감을 느낀다. 얼굴이 확 달아오르는 느낌이 든다. 이러한 공황발작은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공포심을 유발하게 됩니다.

2. 만성적인 걱정, 염려

① 불안발작이 언제 다시 오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게 된다.(예기불안)
② 일상의 사소한 일에도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③ 짜증이 많아지고 예민해진다.
④ 늘 긴장되고 쉽게 편안해지지 않는다.
⑤ 백일몽에 잠기는 일이 잦고 늘 부정적인 생각만 든다.

3. 신체적인 증상

신체는 긴장을 하다가도 이완이 되는 시간이 있어야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불안과 긴장상태에 있게 되면 신체는 이완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물이 고이면 썩듯이 근육도 늘 긴장해 있게 되면 염증이 생깁니다. 그렇게 해서 머리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긴장성 두통이 되고, 이로 인해 요통, 목 근육통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성적인 불안과 긴장은 다양한 신체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공황장애

- 불안(공황발작)을 아주 강한 강도로 경험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것.
- 공황발작이 시작되면 순식간에 악화되어 대개 10-20분 정도 지속되다가 소멸되는 것이 보통이나 더 길게 지속되는 경우도 있음.
- 매우 고통스러워서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은 그 공포를 짐작하기 어려울 정도임.

예기불안: 발작을 경험했던 상황이나 유사한 상황에서 더욱 심하게 미리 걱정하고 불안해 지는 현상.

광장공포증 :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이 심해지면서 이전에 갈 수 있었던 장소, 이전에 할 수 있었던 활동 등을 못하게 되는 상태(예: 자동차 운전, 백화점, 극장, 이발소, 버스, 비행기 등).

공포증

- 일상생활에는 아무 문제없이 지내다 남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이야기 해야 하는 상황만 되면 불안 발작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그런 상황을 회피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됨.

강박장애

- 가장 흔한 증상으로 자신의 손이 오염되었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 손을 반복해 씻게 되는 행동, 문이 잘 잠겼는지 계속 의심이 들어 몇 번이고 반복해서 체크하는 현상으로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하지 않을 수 없음.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

- 심한 충격을 동반한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나타나는 장애.
- 전쟁, 교통사고, 폭행, 강간, 테러, 홍수, 폭풍, 지진, 환산폭발, 안전사고 등의 사고 후에 받은 충격에 의해 생기는 불안증상.

범불안장애

- 과대한 불안감이팽배해 있음.
-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어 쉽게 놀라거나 예민한 반응을 보임.
- 본인이 매우 괴로워하며 사회, 직업적 능력에 제한을 받는 질환임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함.
- 여러 가지 인지적 오류를 교정하는 인지치료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바꾸도록 함. 생각이 바뀌면 감정도 바뀌기 때문에 과다한 불안을 교정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