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정신건강정보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행동장애는 무엇인가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의 특징을 보이는 소아, 청소년기의 흔한 문제로서 단지 개인의 성향으로만 인식해서 내버려 두게 되면 또래관계, 학습, 정서발달 등에 문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비행, 약물남용, 우울 증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문제입니다.

주의력 결핍 행동장애 증상은 무엇인가요?

1. 한가지 과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실수를 자주 범한다.
2.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산만해진다.
3. 숙제같이 집중력과 체계성이 요구되는 활동을 싫어하며 하지 않으려고 한다.
4.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한다.
5. 지속적으로 몸을 움지락거리거나 계속 무언가를 만진다.
6.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활동량이 많다.
7. 수업시간에 허락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자리를 이탈한다.
8. 수다스럽게 말을 하여 소란을 피운다.
9.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해버린다.
10.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방해한다.
11. 주변상황을 잘 살피지 않아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위험이 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 주로 약물치료가 효과적임.
(과잉행동을 감소시키고, 주의집중 시간을 증가시키고, 충동적인 행동의 감소 등에 모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주변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음.

- 아이의 성향에 맞춘 개입이 필요하며, 태권도같이 합법적으로 마음 놓고 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함.

- 문제행동의 목록을 만들어 아동과 약속을 하고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해야 함.

- 주의력결핍과다행동장애로 인한 부모-자녀관계의 문제를 지속적인 문제 행동으로 만들지 않기 위한 부모를 포함한 가족 상담이 필요함.


자녀 양육에 있어서 가장 흔하게 범하는 오류와 해결방법을 소개합니다.

1. 아이와의 의사소통방법이 변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요구를 할 때는 앞에 앉혀놓고 눈을 보며 이야기를 하고, 엄마가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아이에게 이야기해보게 하는 방식으로 하면 쓸데없는 일로아이와 전쟁을 하는 일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작은 변화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잘하는 것을 칭찬하는 것은 누구나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행동상에 어떤 문제가 있을 때, 그리고 부모가 아이의 그 행동이 변하기를 바란다면 조금의 변화에도 많은 관심과 칭찬, 격려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맨날 게임만 하던 아이가 어느 날은 책을 보고 있으면 그때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네가 그러니 엄마 마음이 얼마나 좋은지 모르겠다’라고 약간의 오버를 해도 괜찮습니다.

3. 상과 벌은 일관되게 사용해야 합니다.
게임을 하루 한 시간 정도만 한다면 대신 장난감을 사주겠다고 약속해 놓고는 아이가 약속을 이행했음에도 장난감을 늦게 사주거나 심지어는 아예 사주지 않는다면, 아니면 어쩔 때는 해주고 어쩔 때는 해주지 않는다면 그런 행동수정은 아예 안하는 것만 못합니다.

벌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행동에 어떤 벌을 주겠다고 정했으면(아이와의 사전약속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각적, 일관적으로 해야지만 학습의 효과가 있습니다.
약속은 즉각적으로, 일관적으로, 아이가 예측할 수 있게 이행을 하는 것이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4. 결단력 있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계속 조르면 결국 들어준다는 잘못된 학습을 시키는 것이 됩니다.아이에게 자 이미 여러 번 이야기 했다. 이제 어떻게 할래? 라고 반문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결단성 있는 행동을 보일 필요도 있습니다.모든 행동이 타협의 대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안 되는 건 안 되는 것이라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자녀 양육에 부모님의 일치된 모습이 필요합니다.
아이를 다루는데 있어서의 행동통일이 중요합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무엇을 할 것을 요구합니다. 아이는 주저하고 있구요. 이때 아빠가 같은 요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그러지 않으면 아이는 아빠가 자기가 그것을 안해도 된다고생각하고 있다고 인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의 행동통일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