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업소개 > 정신건강증진사업

정신건강증진사업

정신건강증진사업

사업목적

정신건강증진사업은 지역사회주민 전체가 대상이 되며 정신건강교육, 정신건강상담 및 홍보행사를 통해 정신질환을 조기발견하여 예방 및 치료, 재활을 도와 병의 만성화를 방지하고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는 것을 포함하며 나아가 지역사회 전체주민의 정신건강증진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내용


대상자 발견·등록·의뢰

행정기관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을 의뢰받아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료 정신건강상담

정신건강에 관한 어떠한 내용이라도, 원하는 사람 누구든지, 전화·인터넷· 내소상담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정신보건전문요원이 상담에 응합니다.

방문 및 전화상담 : 월~금 / 오전 9시~오후 6시
정신건강의학과전문의 상담 : 매주 수 오후 14시 ~ 오후 17시
(사전 예약 후 가능)                       목 오전 09시 ~ 오후 17시


정신건강시범사업 [정신건강행복마을]

정신건강시범지역 주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정신질환의 치료 및 강화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범지역운영의 성과를 토대로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정신보건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주민정신건강강좌

정신장애인들에 대한 편견해소 및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이들을 돕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지역의 기관과 연계하여 지역 내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합니다.


정신건강인력 교육

보건소, 동사무소, 복지관, 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정신보건관계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정신건강사업과 정신질환에 대한 기초지식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여 정신건강예방, 치료, 재발방지에 기여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통하여 더불어 건강한 지역사회 환경조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자원봉사자 교육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취지 및 전문적인 기술 향상을 돕고,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해소와 준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사회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교육을 실시합니다.


실습생 및 수련생 교육

정신보건관련학과 실습생, 직장체험 연수생 및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정신건강사업과 정신과 환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지역사회에서 정신건강전문가의 역할을 습득하게 합니다.


정신건강의 전화 "1577-0199" 운영

보건복지부 자살예방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자살사망률 및 자살시도율을 감소시키고, 우울증 상담 및 치료율을 증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대표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시군구별로 정신건강증진센터 또는 보건소의 정신보건담당자가 수신하여 자살위기상담, 정신건강상담과 정신건강정보, 응급정신질환자 입원연결, 정신의료기관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